본문 바로가기
내 집 찾기

임장지도 한 장으로 만드는 방법 (feat. 카카오맵, 호갱노노, 아실) #2

by 부동산 리포터✅ 2024. 3. 21.

 

지난글에선 아실과 호갱노노에서 확인한 정보들을 카카오맵에 표시해봤었죠. 이번글에선 표시한 정보들을 지도 한장으로 저장하는 것을 해보도록 할게요. 

 

아래 지도처럼 말에요. 임장 갈때는 가벼운 차림으로 나가야 오랫동안 지치지 않고 걸을 수 있습니다. 지도 한장과 생수와 약간의 간식만 가방에 넣으면 임장 준비 끝입니다. 아래 지도는 확대를 해도 깨지지 않기 떄문에 지도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었습니다. 

 

지난글은 링크로 걸어두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임장지도 한 장으로 만드는 방법#1 바로가기

꺠지지 않는 한 장 임장지도 완성본

 

 

카카오맵

카카오맵 바로가기

 

카카오맵의 화면 오른쪽에 있는 메뉴에서 거리재기 기능을 이용하려 루트를 그려 줍니다. 이 때 잘 못 그렸을때는 면적재기 기능과 동일하게 Backspace를 누르면 선 하나가 취소됩니다. 카카오맵으로 임장루트 지도로 이용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다른 지도에서는 선 취소가 되지 않아서 난감했던 적이 있는데 카카오 맵은 바로 취소가 가능해서 루트 그리기에 매우 알맞습니다. 

 

 

아! 혹시 핑크색 지역구분 선이 사라졌나요? 걱정마세요. 지역명을 다시 검색하면 구분선을 다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시 검색하더라도 여태까지 그려둔 상권과 학원가 표시된 북마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인터넷 창을 끄지 않는이상 내가 그린 맵은 사라지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임장루트 그리는 방법

 

 

먼저 우리가 임장을 가는 목적을 생각해 봅시다. 지금 그리고 있는 임장지도는 분위기 임장을 위한 루트입니다. 분위기 임장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어떤 생활권으로 구성된 지역인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주로 어떠한 가구 구성의 사람들이 몰려 살고 있는지, 거주 환경은 안전한지, 교통은 잘 되어 있는지, 이용할 수 있는 상권에 유해한 상권이 많지는 않은지 등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이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내가 살기 좋은 환경 보다는 여러 다른 사람들이 살기 좋은 환경인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직장/환경/교통/학군은 생활권의 순위를 구성하는 중요요소가 됩니다. 분위기 임장을 가는 목적은 선호도를 만드는 저 요인들이 만들어내는 분위기를 임장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이죠. 

 

그래서 분위기 임장시에는 큰 길 위주로, 지하철역,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학업성취도가 좋은 중학교, Top10 아파트 근처 위주로 루트를 짭니다. 

 

이게 말은 쉬운데, 처음 루트를 짤 때는 머리에 쥐가 납니다. 하루종일 루트를 그려도 잘 되지 않아요. 

 

이럴때 드릴 말씀은 우리에겐 단지임장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구석구석 다 돌아보면 좋겠지만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할당된 시간내에서 효율적으로 돌아볼 루트를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꼭 다 돌아보지 않아도 좋아요. 그 지역과 친숙해지기 위한다는 마음으로 큰 길 위주로만 짜도, 우리가 지도에 북마크했던 편의시설과 상권에 교통까지 대부분 확인 할 수있습니다. 여기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디테일을 더해, 학업성취도 성적이 높았던 학교, Top10 아파트, 공원 등까지 돌아보는 식으로 루트를 짠다면 더 좋겠죠. 

 

루트에 정답은 없습니다. 오히려 길을 잘못들어 퇴폐시설을 확인했던 적도 있어요. 그러니 정답이 있을거라는 생각은 내려두고 우선 대략적인 루트를 그린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깨지지 않는 한 장 지도로 저장하기

1. 지도 축적을 100mm 수준으로 확대

지도 축적은 화면 오른쪽 하단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도 확대 및 축소는 마우스 휠로 조정하면 됩니다. 

 

2. 지도 화면을 33%로 축소해주세요.

2-1. 화면 오른쪽 상단에 점3개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을 조정 할 수 있는 옵션이 뜹니다.

확대/축소 옵션에서 100%를 33%로 변경해주세요. 

 

 

 

2-2. F11을 눌러, 카카오지도가 화면을 채우도록 해줍니다. (참고로, F11을 한번 더 누르면 원본으로 돌아옵니다.)

 

2-3. Ctrl+P로, 프린트 메뉴를 불러옵니다. 

 

2-4. PDF로 저장을 선택해주고, 배율을 조정해줍니다. 저는 42%로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배경그래픽 옵션을 체크해주어야 우리가 맵에 그린 상권과 학원가, 루트가 표시됩니다. 꼭 체크해주세요.

카카오맵에서 PDF로 저장

 

2-5. 저장하면 한장 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2-6. PDF 파일을 JPG로 변환해 줍니다. 

PDF 보다는 사진파일로 변경하면 휴대폰에서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진파일로 볼 수 있으니 터치가 최소 한번은 줄어들어요.)

파일변경 할 수 있는 여러 사이트들이 있지만 저는 iLovePDF를 사용하여 파일을 변환하고 있습니다. 따로 가입할 필요도 없고, 사진 업로드 및 저장이 매우 간편합니다.  'PDF JPG 변환' 메뉴를 이용하면 아주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iLovePDF 바로 가기

 

 

 

완성된 지도를 카카오톡이나 메일을 이용하여 모바일로 이동시킨 뒤 저장하면, 임장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장을 갈때는 가벼운 차림으로 떠나야죠! 지도도 한장으로 간편하게 만들어서 출발하세요.